[창업INSIGHT] 에그플(EGGPLE) : 무인계란판매점 / 무인판매 / 계란판매 / 가락동무인판매 / 경찰병원역무인판매
EGGPLE
24시간 계란을 구매할 수 있는 무인계란 판매점입니다. 지나가다가 우연히 보았는데, 호기심이 생겨서 구경을 해봤습니다. 요즘 유행하는 무인판매업으로 계란을 판매한다는 점이 신선하게 다가왔습니다. 가격은 보통의 대형마트와 비슷하거나 조금 저렴한 수준입니다. 아무래도 24시간 구매가 가능하다는 점이 메리트인 것 같습니다. 위치는 경찰병원역 3번 출구에서 도보 2-3분 거리입니다. 외관에는 오늘의 계란시세가 적혀있습니다. 아마도 시세가 빠르게 반영된다는 느낌을 소비자에게 줌으로써 합리적인 가격임을 어필한다고 보입니다. 계란뿐만 아니라, 각종 밀키트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결제방법
여타의 무인판매업체들과 똑같은 방법입니다. 구매를 원하시는 제품을 가지고 오셔서, 시작하기를 누르고 바코드를 스캔합니다. 이후 결제하기에서 카드로 결제하시면 끝입니다. 간단하고 직관적인 인터페이스입니다. 무인 아이스크림 가게들을 이용해 보셨다면 어려움이 없을 것 같습니다.
무인판매업의 장점과 단점
요즘은 무인판매업이 하나의 창업트렌드가 되는 것 같습니다. 무인판매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사람이 근무하지 않기 때문에, 인건비가 절감되는 측면이 있습니다. 또, 24시간 운영이 가능합니다. 이 두 장점이 무인판매업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즉각적으로 매출을 증가시켜서 이익을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경영관리의 측면에서도 이점이 있습니다. 재고관리의 효율성입니다. 무인판매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실시간 재고관리가 가능합니다. 이로 인해서 재고부족으로 인한 손실이나 과다한 재고를 유지함으로써 드는 재고비용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현금이 없는 신용카드로만 결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시재의 누락과 같은 실수를 줄이는 이점도 있습니다.
재고관리의 효율성이 있다는 말은 곧, 재고관리가 온라인(실시간)으로 관리된다는 말입니다. 더욱이 신용카드로만 결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구매데이터 역시 전산으로 관리가 가능합니다. 이를 통해 어떤 시간대에 어떤 물품들이 판매가 원활한지, 판매데이터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런 장점들로 인해 무인판매는 소비자에게 편의성을 제공하면서도 비용을 줄일 수 있어서 훌륭한 소자본 창업의 린-스타트가 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무인판매업이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사람이 근무하지 않기에 인건비가 들지 않지만, 이는 반대로 고객 서비스가 없다는 말입니다. 고객의 질문이나 기타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 신속하게 대응하기가 어려워서 자칫 소비자에게 불쾌한 소비경험을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문제점은 도난과 부정행위의 위험입니다. 무인판매시스템은 실시간 감시가 되지 않기 때문에 다양한 리스크가 존재합니다. 상품을 도난당하거나 결제 시스템을 조작하여 상품원가 이하로 판매되는 등의 부작용 역시 존재합니다.
요즘은 다양한 무인판매업체들이 존재합니다. 무인판매업을 운영하시는 분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아르바이트생의 시급만큼 매번 도난이 이뤄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아르바이트생을 고용하는 것보다 이득이라는 분도 있고, 도난과 각종 문제점에 부딪혀 무인판매업을 접으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입지와 자본을 고려해서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가장 친숙한 업체는 무인아이스크림점포입니다. 실생활에서 친숙하게 만날 수 있는 무인업체들로 창업에 도전해 보는 것도 소자본으로 창업하기에는 적절한 선택지일 수 있습니다.